호주 라이프스타일 가이드
호주 사람들은 조금 다르게 행동합니다. 호주의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기 위한 간편 가이드를 활용해 다음 여행에서 좀 더 호주 현지인처럼 생활해 보세요.
호주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성이 넘치는 나라이며, 아주 다양한 문화와 공동체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주의 모든 사람들을 하나로 연결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호주 사람들 고유의 정신과 삶을 대하는 태도입니다.
호주인들의 삶을 대하는 여유로운 방식과 자연과 스포츠를 향한 깊은 사랑까지, 호주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소개해 드립니다.
'다 잘될 거야(No worories)'라는 태도
호주 사람들 특유의 느긋하고 친근한 태도는 전 세계에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음식과 이벤트, 문화와 예술 역시 호주 문화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호주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색다른 점은 삶에 대한 느긋한 자세입니다. 예를 들면, 친구가 오랜만에 얘기나 하자며 연락도 없이 찾아가는 것과 같습니다(하지만 이럴 때는 주로 두손 가득 맥주는 필수겠죠). 그래서 호주에서는 길거리에서 모르는 사람끼리 서로 '다 잘될 거야, 걱정마(No worries)'라는 말을 건네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당장 어떤 일로 스트레스를 받기 보다는, 바로 눈 앞에 있는 삶의 즐거운 요소를 놓치지 않고 즐기기 위함입니다.
친근한 현지인
호주 사람들은 처음 보는 사람도 아직 만나지 못했던 친구라고 생각합니다. 서로를 동료라고 생각하고 돕는 메이트쉽(Mateship)은 호주인의 정신에서 중요한 부분이며 사실상 특유의 국가 특징입니다. 호주 사람들은 '그냥 아는 사람'이 아닌, 좋은 친구와 좋은 이웃이 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편 집배원부터 택시 기사에 이르기까지 만나는 사람들 모두에게 친근하게 인사를 건네곤 합니다. 메이트쉽(Mateship)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태도 덕분에 호주 사람들은 쾌활하고 친근한 태도를 갖고 있으며,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여기서 친구란 사람으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페어리 펭귄과 코알라, 왈라비 등 호주에 사는 동물들도 훌륭한 친구이며, 호주의 독특한 야생동물들 덕분에 호주 사람들은 환경주의와 지속 가능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외 활동 애호가
울룰루(Uluru)의 붉은 모래부터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Great Barrier Reef)의 맑고 푸른 물, 풍부한 동식물 군이 서식하는 열대우림에 이르기까지, 호주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지닌 축복받은 땅입니다. 그러니 호주 사람들이 야외 활동을 좋아하는 것도 당연합 일입니다. 자연에 대한 열정은 호주 사람들의 뼛속 깊이 새겨져 있고 이 나라 역사의 기초에도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지난 5만 년이 넘는 시간 동안 이어진 호주 원주민 문화는 지구를 경외하는 마음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계절별로 다양한 야생동물들이 찾아오기 때문에 어느 달에는 고래 상어와 함께 수영을 즐기고, 다음 달에는 쥐가오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주의 대자연을 꼭 멀리에서만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시드니 사람들은 해가 뜰 무렵에 바다 수영을 즐기고, 캔버라 사람들은 주말에 자전거로 호수 주변을 일주하며, 퍼스 사람들은 킹스파크(Kings Park)에서 피크닉을 즐깁니다.
다양하고 풍부한 문화사
더보기
호주 원주민 문화 및 체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호주의 역사는 오늘날 호주의 라이프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호주의 시초이자 가장 오래된 이야기는 호주 원주민인 애보리지널(Aboriginal)과 토레스 해협 아일랜더들의 이야기입니다. 다양한 언어, 철학과 역사를 기반으로 구성된 이들의 문화는 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현존하는 문화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시드니에서 드림타임 서던 X(Dreamtime Southern X) 투어에 참가해 전통적인 호주 원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해 보거나,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Sydney Opera House)에서 국가적으로 열리는 호주 원주민 무용대회인 댄스 라이츠(Dance Rites)에서 박자에 맞춰 몸을 움직여 보세요.
호주의 다문화주의와 다양성은, 수많은 사람들이 세계 각지에서 호주로 건너와서 도시 및 지방으로 정착하면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호주의 환경, 문화와 지역 사회의 풍부한 조화는 호주인들이 먹는 음식부터 함께 기념하는 행사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함께 즐기는 호주의 음식 문화
친구와 가족, 동네 주민들 모두가 커다란 식탁에 둘러 앉아 와인이나 음식을 함께 즐기는 것은 호주 문화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호주의 요리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은 그야말로 무궁무진합니다. 카페에서 맛보는 아침 식사부터 바다를 바라보며 즐기는 점심 식사와 파인 다이닝까지, 호주 요리는 신선한 현지 식재료와 세계 각지의 풍미가 어우러져 유니크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호주에서 생산되는 수많은 주류는, 호주의 자연에서 자라나는 재료들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되기도 했습니다. 65개의 아름다운 와인 산지를 따라 수천 개의 와이너리가 자리 잡고 있고, 장인이 생산하는 증류주와 수제 양조장의 붐이 일면서 수많은 호주 사람들이 토종 식물과 호주의 환경을 반영한 와인과 맥주, 양주를 만들고 있습니다.
멜번(Melbourne)의 좁은 골목에서 범아시아의 맛을 즐기든, 호주의 수없이 많은 해변 중 한 곳에서 그리스식 모둠 요리를 맛보든, 여러 명의 친구들과 함께 식사나 음료를 나누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호주 스타일입니다.
호주의 해변 즐기기
자연을 사랑하는 라이프스타일과 호주의 눈부시게 빛나는 해안선이 만나면 어떤 경험을 할 수 있을까요? 호주의 해양 액티비티와 비치 라이프를 만나보세요. 서핑, 낚시, 카약, 피크닉, 즉석 비치 크리켓 경기, 아니면 그저 햇빛을 즐기는 것까지, 호주 사람들은 신발을 벗어 던지고 수많은 아름다운 해변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바다에서 멀리 떨어진 호주 지역에서도 이런 해변 문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문화는 수십 년에 걸쳐 호주의 음악부터 어린이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호주 아웃백 체험
하지만 그저 호주의 해변에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호주 아웃백은 다양한 풍경, 수많은 자연경관, 원주민 문화와 지역 사회의 깊은 관계가 한데 어우러져 있는 곳입니다. 호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는 아웃도어와 어드벤처가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도심을 벗어난 지역에서도 신선한 공기와 맑은 밤하늘, 장엄한 아웃백을 즐기는 호주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노던 테리토리(Northern Territory)에서 고대에 형성된 산맥과 깊은 계곡이 있는 맥도넬 산맥(MacDonnell Ranges)을 하이킹하며 호주의 라이프스타일에서 아웃백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직접 느껴보세요.
열정 가득한 호주의 스포츠 문화
호주의 라이프스타일은 느긋하고 태평합니다. 하지만, 호주 사람들도 스포츠라면 여유가 사라지고 열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여러 세대에 걸쳐 내려온 호주의 스포츠 문화는 크리켓, 럭비, 호주 축구, 축구, 테니스 등에 깊이 매료된 팬층을 형성했습니다. 호주 사람들은 럭비 경기를 시청하기 위해 펍으로 향하고, 하루 종일 햇볕을 쬐며 크리켓 경기에서 시간을 보내고, 황금빛 해변에서 스포츠를 즐깁니다.
함께 즐기는 축제
더보기
호주 전역의 즐거운 축제와 이벤트에 대해 알아보세요.
호주는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이 모두 모여 음식과 스포츠, 예술 또는 문화를 축하하는 흥미진진한 행사와 축제들을 자랑합니다. 호주에서는 호주 오픈 테니스 토너먼트, 시드니-호바트 요트 레이스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경기가 다양하게 개최됩니다. 음식 행사로는 서호주 고메 이스케이프가 인기를 끌고 있고, 시드니 마디 그라 페스티벌에서는 호주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전 세계에서 모인 사람들이 하나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호주의 독특한 유머 감각은 호주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색 축제들을 만들어냈습니다. 호주의 재미를 느껴 보고 싶다면 퀸즐랜드의 부리아 낙타 레이스에서 아웃백 문화를 체험하거나, 앨리스 스프링스(Alice Springs)에서 열리는 헨리-온-토드 레가타에서 물이 없는 마른 강바닥에서 질주하는 보트 경주를 구경하세요.